오직 유일한 상위 1% 입찰분석컨설팅
신기술이나 노하우 등을 개발하고 이를 기업화함으로써 사업을 하는 창조적인 기술집약형 기업을 말한다.
벤처 기업은 High Technology Business, New Technology Based Firm, Risky Business 등 다양한 용어들과 혼용되고 있다.
국제적으로 아직 벤처 기업에 대한 명확히 확립된 개념은 없으나 나라별로 신사업자, 기술집약형 기업 또는 특정 중소기업자라는 표현으로 일반 중소기업과 지원방법을 달리 적용하고 있다.
미국은 중소기업투자법에 벤처 기업을 ‘위험성이 크나 성공할 경우 높은 기대수익이 예상되는 신기술 또는 아이디어를 독립기반 위에서 영위하는 신생기업’으로 정의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음역인 벤처 비즈니스 외에 의역인 연구개발형 기업 또는 기술집약형 기업 등이 쓰이고 있으며 직역에 가까운 위험기업이라고도 불리고 있다.
이러한 벤처 비즈니스의 주된 특성을 요약하면 대체로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① 소수의 기술 창업인이 기술혁신의 아이디어를 상업화하기 위해 설립한 신생기업
② 높은 위험 부담이 있으나 성공할 경우 매우 높은 기대이익 예상
③ 모험적 사업에 도전하려는 왕성한 기업가정신을 가진 기업가에 의해 주도
벤처 기업은 원칙적으로 독립된 기업을 뜻하지만 최근 벤처 기업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많은 대기업들이 참여하고 다양한 종류의 자본투자가 이루어져 여러 형태의 벤처 비즈니스가 발생하고 있다.